본문 바로가기
공기업/직무교육

전략적 조직운영을 위한 인사관리 실무 진행단계평가 정답

by 후니팁 2021. 5. 22.
728x90

문제 1. 최근 인적자원관리의 특성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O]  

  •  1. 글로벌 리더의 육성
  •  2. 직급과 직책분리
  •  3. 핵심인재의 확보 및 육성
  •  4. 고성과 조직

 

문제 2. Spencer & Spencer(1993)의 역량의 정의와 특성 중 옳지 않은 것은?  [O]  

  •  1. 동기 - 동기는 어떤 행동을 하도록 하는 가장 근원적인 요인이며, 목표를 향해 방향을 제시하도록 유도한다.
  •  2. 특질 - 신체적 특성, 상황 또는 정보에 대한 일관성 있는 반응을 하도록 유도한다.
  •  3. 자기개념 - 태도나 가치관 등을 의미한다.
  •  4. 지식 - 특정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문제 3. 역량면접을 진행하는 우수한 면접관의 특징이 아닌 것은?  [O]  

  •  1. 지원자가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한다.
  •  2. 지원자의 말을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쌍방이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배려한다.
  •  3. 직무/역량의 확인과 관련 없는 질문을 하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용어 또는 폐쇄형의 질문을 사용함으로써 제한적인 답변만 얻어낸다.
  •  4. 지원자의 답변으로부터 사실을 확인하고 의미를 유추해내며, 비언어 정보(시선/표정/자세/동작 등)에서도 적절한 정보를 읽어낸다.

 

문제 4. 다음은 직무분석의 개념을 정의한 것이다. 옳지 않은 것은?  [O]  

  •  1. 각각의 직무에 관한 제 사항을 발견하여 기술하는 절차 - Dale Yoder
  •  2. 공통적인 직무가 지니는 핵심역량을 조사하는 방법 - J.F Mee
  •  3. 직무를 구성하고 있는 일의 전체, 그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담당자에게 요구되는 경험, 기능, 지식, 능력, 책임, 그 직무가 다른 직무와 구별되는 요인을 각각 명확하게 하는 기술적인 수단, 방법 - 미국 노동성 직무분석 지침서
  •  4. 특정직무의 본질적인 성격에 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하는 과정 - George T Milkovich

 

문제 5. 다음 중 요소비교법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O]  

  •  1. 기준직무(Key Job)를 설정하여 평가요소에 따라 기준직무를 비교하여 서열을 정함
  •  2. 평가요소를 선정하고 평정등급으로 구분하고, 평가요소 별로 각 직무의 가치를 점수로 배정하고 이를 합산하여 직무 총 평가 점수를 구함
  •  3. 평가요소 체계를 중심으로 직무의 가치를 보다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음
  •  4. 일반 직무들을 요소 별로 기준직무와 비교하여 적절한 보상란을 기재하고, 요소 별 보상을 합하여 보상을 계산함

 

문제 6. CDP(경력개발제도)의 기대효과 중 직원들의 입장에서 기대하는 효과가 아닌 것은?  [O]  

  •  1. 직원들의 적성 및 특성을 파악하여 적재적소 배치를 구현함으로써 업무 효율 달성
  •  2. 스스로가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노력할 수 있음
  •  3. 업무를 통한 자기 성장 기회의 제공으로, 직원들의 업무 만족도와 몰입도 제고
  •  4. 개인의 사회적 가치 증대

 

문제 7. 채용의 절차중 맞지 않은 것은?  [O]  

  •  1. 직무평가
  •  2. 서류전형
  •  3. 필기시험
  •  4. 면접전형

 

문제 8. 직무평가방법 중 배분법에 관한 단점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O]  

  •  1. 주관적임
  •  2. 문서화의 부족
  •  3. 직무의 수가 늘어나면 정확한 비교가 어려움
  •  4. 독자적으로 수행 불가

 

문제 9. 인력수요계획 방법 중 기업의 부서나 작업단위에서 경영활동을 전개하는데 필요한 인력을 예측하고, 인적자원관리부서가 조정하여 전체 인력계획을 수립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O]  

  •  1. 정성적 인력수요계획
  •  2. 계량적 인력수요계획
  •  3. 거시적 인력수요계획
  •  4. 미시적 인력수요계획

 

문제 10. A사의 역량모델 중 도출된 공통역량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였다. 다음 중 공통역량을 중심으로 구성한 교육과정으로 거리가 먼 것은?  [O]  

  •  1. 신입/경력사원입문교육과정
  •  2. 기본역량강화과정
  •  3. 전략 및 조직혁신 과정
  •  4. 계층별 승진과정, 신임리더 교육과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