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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업/직무교육

스마트한 업무 혁신! 일반사무, 행정 최종평가 정답

by 후니팁 2021. 5.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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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드표시는 제출답안 기준, 정답이 아닙니다.

아래 시험 점수는 21번 문제를 포함해 88점입니다.

 

 

문제 1. 문서 작성시 준수해야 할 육하 원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1. 무엇을(What)
  •  2. 누구와 함께(With)
  •  3. 왜(Why)
  •  4. 어떻게(How)

 

문제 2. 문서 작성 중 도표를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적절한 방법은? 

  •  1. 한꺼번에 여러 정보를 넣어서 사용한다.
  •  2. 단위와 데이터의 출처는 생략한다.
  •  3. 차트의 가능한 다양한 기능과 컬러를 이용하여 하나의 표에 가능한 많은 정보를 담는다.
  •  4. 중요한 것은 눈에 잘 띄도록 강조한다.

 

문제 3. 회사 문서의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기록
  •  2. 의사 전달
  •  3. 업무의 결정/조정
  •  4. 연습

 

문제 4. 문서를 디지털화 하면서 파일에 보안을 유지하기 위해 문서에 회사 로고나 부서 이름을 넣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1. 사용인감
  •  2. 워터마크
  •  3. 블루 마크
  •  4. 회사 직인

 

문제 5. 팀 일정 공유에 대해서 올바른 설명은? 

  •  1. 구글 캘린더와 같은 도구를 이용하여 팀원들과 일정을 공유 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  2. 일정을 공유해도 업무 진행 사항을 잘 파악 할 수 없으므로 매일 서면 보고를 받는다.
  •  3. 일정관리의 효율성을 위해 사적인 일정과 공적인 일정을 같이 넣어 중복 일정이 없도록 한다.
  •  4. 여러 명이 일정관리를 하면 복잡하므로 한 명에게 권한을 위임하여 관리한다.

 

문제 6. 비즈니스 영문 이메일의 내용 끝을 알리는 인사말로 적당한 것은? 

  •  1. See you
  •  2. What's up
  •  3. Best regards
  •  4. Bye Bye

 

문제 7. 이메일의 결문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합한 것은? 

  •  1. 명함과 같은 이름과 회사명, 연락처, 주소 등
  •  2. 인사말
  •  3. -이상-, -끝- 과 같이 내용의 종료를 알리는 말
  •  4. Action item

 

문제 8. 다음은 특허의 무엇을 설명한 것인가? 신청한 특허가 가치를 인정받아 특허결정이 나고 공고가 난 상태를 말한다. 통상 우리가 알고 있는 특허권을 획득한 상태를 지칭한다. 

  •  1. 특허 출원
  •  2. 특허 요청
  •  3. 특허 등록
  •  4. 특허 심사

 

문제 9. 문서의 분류표 작성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카테고리 체계로 옳은 것은? 

  •  1. 대분류 --> 중분류 --> 소분류
  •  2. 상 --> 중 --> 하
  •  3. 1순위 --> 2순위 --> 3순위
  •  4. 단기 --> 중기 --> 장기

 

문제 10. 회의의 목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1. 업무 지시 또는 전달
  •  2. 문제 해결
  •  3. 연수
  •  4. 타협 또는 조정

 

문제 11. 다음 중 증빙서류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증빙서류는 종류별로 일련번호를 부여하여 임의로 다른 곳에 이관되거나 분실되는 상황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  2. 외부에서 발행되어야 할 증빙 서류를 입수하지 못했으나 경비로 인정되어야 하는 경우에는 이를 대체하기 위해 회사 규정에 따라 지출결의서, 품의서 등의 증빙 서류를 구비하여 보관한다.
  •  3. 영수증이나 발주서, 세금계산서와 같은 법정 지출 증빙 서류의 경우 통상 전산으로 관리, 보관할 수 있지만, 회사 규정에 따라 출력하여 사본을 보관해야 할 수도 있다.
  •  4. 시내버스 및 지하철 이용료와 같이 증빙이 없는 경우에는 증빙을 생략한다.

 

문제 12. 일정관리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  1. 업무의 종료 시점을 정하고 일정을 준수하기 위해 노력한다.
  •  2. 여러 가지 동시 진행하는 업무에서 일의 우선 순위를 파악할 수 있다.
  •  3. 자금의 흐름을 파악하여 비용이 적절하게 사용되는지 확인한다.
  •  4. 각 일정에는 중간보고 일정을 넣는다.

 

문제 13. 과제 수행 관리에서 사무행정 영역이 아닌 것은? 

  •  1. 프로그램 소스 관리
  •  2. 일정관리
  •  3. 비용관리
  •  4. 인력관리

 

문제 14. 보안 문서의 조치에서 문서함을 열쇠로 잠그거나 데이터를 백업하여 저장한 장치를 금고에 보관하는 등의 조치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  1. 관리적 조치
  •  2. 기술적 조치
  •  3. 물리적 조치
  •  4. 인적 조치

 

문제 15. 인터넷을 통한 자료 수집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키워드를 여러 개 사용하면 안 된다.
  •  2. 포털에서는 문서 외에, 이미지, 동영상 검색 등을 한꺼번에 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  3. 검색 결과의 특정 키워드를 뺄 수 없으니 검색어를 선택할 때는 신중해야 한다.
  •  4. 해외 자료를 검색하기에는 매우 까다로우니 국내 자료 위주로 검색한다.

 

문제 16. 초기 문학, 예술작품 등에 대해 모방을 방지하고 저작권자의 이익을 보장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나 지금은 제품, 프로그램과 같은 유, 무형의 상업 제품으로도 범위가 확대되어 쓰이고 있는 것으로 회사의 자산으로 관리되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저작권

 

 

문제 17. 회사 문서 중 외부에 비밀로 해야 한다는 의미로 표시하는 단어는 무엇인가?

 

대외비

 

문제 18. 다음은 문서의 처분에서 어떠한 것을 설명하는 것인가? 관련 문서를 타 부서로 옮기는 과정으로 관련된 부서 담당자들의 승인과 참여로 진행 된다.

 

이관

 

문제 19. 과제 수행은 유일한 제품, 서비스 또는 결과를 만들어 내기 위한 한시적, 점진적 노력으로 정의 된다. 이것의 영어식 표현은 무엇인가?

 

프로젝트

 

문제 20. 다음은 무엇을 설명한 것인가? 데이터를 이름과 값으로 구분한 구조를 가진 프로그램으로 데이터가 모여있는 곳을 의미하기도 한다. PC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고 서버에서 운용되는 경우가 많다. 다양한 분석툴과 함께 사용되며 일반인들이 아닌 IT 개발자들이 주로 사용한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오라클’, ‘MySQL’ 등이 있다.

 

데이터베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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