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활용능력1급 20190831 필기 해설 요약
※ 정보전달 목적이 아닌 독학 중인 내용을 정리했으므로 오류를 포함하고 있을 수 있음을 알립니다.
컴퓨터일반
▪︎ 모델링 – 3차원 그래픽으로 표현함
▪︎ 애︎니메이션 – 프레임 단위로 움직임을 넣고 연속해서 보는것
▪︎ 리터칭 – 기존의 이미지를 다른 형태로 새롭게 변형
▪︎ 렌더링 – 물체의 모형에 명암과 색상을 입혀 사실감을 더해줌
▪︎ 표본 추출률(Hz)
샘플 크기(bit)
재생 방식(mono, stereo)
프레임 너비(pixel)
▪︎ 프록시 서버의 기능
1. 방화벽 기능 2. 캐시 기능
▪︎ 바이러스 특징
- 부위에 따라 ‘부트 바이러스’와 ‘파일 바이러스’로 구분됨
- 다른 프로그램이나 데이트 파일을 감염시키거나 파괴
- 복제품이나 통신 매체를 통하여 받은 프로그램에 의해 감염
- 소프트웨어 뿐만 아니라 하드웨어 성능에도 영향을 미침
▪︎ 사물인터넷(IoT)
- 모든 사물을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소통하는 정보통신환경
- 스마트 센싱 기술과 무선통신 기술을 융합하여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음
- 개방형 정보 공유에 대한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보보안 기술의 적용 필요
▪︎ 스마트그리드
- 전기의 생산부터 소비까지의 전 과정에 정보통신 기술을 접목하여 에너지 효율성을 높임
▪︎ IPv6
- IPv4 주소의 부족 문제로 개발됨
- 16비트씩 8부분으로 총 128비트
- 향상된 멀티미디어 기능 지원
▪︎ IPv4
- A, B, C, D, E 클래스로 나누어 짐
▪︎ URL
- 인터넷 상에 존재하는 각종 자원의 위치를 나타내는 표준 주소 체계
- 일반 형식은 ‘프로토콜://:호스트주소[:포트번호][/파일경로] 이다.
- mailto 프로토콜은 IP 정보 없이 받은 사람의 이메일 주소로만 나타냄
- http 프로토콜은 www를 사용 / FTP는 ftp 프로토콜을 사용
▪︎ 프로토콜
- 네트워크에서 서로 다른 컴퓨터들 간에 정보교환을 할 수 있게 해주는 통신규약
▪︎ 프로토콜 기능
- 동기화 2. 흐름제어 3. 오류 제어 및 검출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 소프트웨어의 재사용으로 개발 시간을 단축, 유지보수 쉬움
- 대표적으로 C++, Java가 있다
- 상속, 캡슐, 추상, 다형성, 오버로딩 등의 특징이 있음
▪︎ 선점형 멀티태스킹 – 운영체재가 작업의 cpu 이용시간을 제어하여 문제가 발생하면 해당 프로그램 강제 종료 후 시스템 자원을 반환
▪︎ GUI – 그래픽을 통해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 PnP – 컴퓨터에 주변기기를 추가할 때 별도 설정을 하지 않아도 설치 후 바로 사용가능
▪︎ OLE – 현재 편집 중인 프로그램으로 데이터를 곧바로 끌어오는 기능
▪︎ 아스키(ASCII)코드
- 7비트 128문자
- 확장은 8비트
- 데이터 처리 및 통신 시스템 상호 간의 정보 교환을 위해 사용
▪︎ 유니코드(Unicode)
- 각 나라별 언어를 표현할 수 있다.
- 모든 문자를 16비트로 표현하므로 최대 65,536자를 표현할 수 있다.
▪︎ 펌웨어
-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중간 / 하드웨어 동작을 지시하는 소프트웨어 / 하드웨어 교체없이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만으로 시스템 성능이 높아짐
▪︎ 칩셋
- 컴퓨터 메인 보드 내의 여러 장치를 통합 제어한다
- PC의 핵심은 CPU / 메인보드의 핵심은 칩셋
▪︎ 보조 기억장치로 사용되는 SSD
- 베드섹터가 발생하지 않는다. / 발열, 소음, 전력소모가 적다. / 외부 충격에 강하다.
베드섹터는 디스크 관련용어
베드셀은 SSD 관련용어
▪︎ DVD
- 650mn 파장의 적색 레이저를 사용
▪︎ 인터럽트
- 프로그램 실행 도중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할 경우 현재 작업을 일시 중단하고 발생된 상황을 우선처리한 후 실행중인 작업으로 복귀하여 계속 처리하는 것
▪︎ 외부 인터럽트
- 입·출력장치, 타이밍장치, 전원 등의 외부적인 요인에 이해 발생
▪︎ 내부 인터럽트
- 잘못된 명령이나 데이터를 사용할 때 발생
▪︎ 소프트웨어 인터럽트
- 프로그램 처리 중 명령의 요청에 의해 발생
▪︎ 레지스터
- CPU 내부에서 처리할 명령어나 연산의 중간 값 등을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기억장치
- 메모리 중 액세스 속도가 가장 빠르고, 플리플롭이나 래치 등을 연결하여 구성함
- 레지스터의 크기 = 컴퓨터가 한번에 처리할 수 잇는 데이터의 크기
▪︎ FAT16
- DOS나 윈도우 기반 운영체재에서 파일을 구성하는데 사용 / 파티션 용량 2GB까지 제한되며, Win98, 2000, XP에서 사용
▪︎ FAT32
- FAT파일 시스템에서 파생된 것으로 보다 큰 드라이브를 사용가능 / 공간 낭비를 줄임 / 98, 2000, XP 사용
▪︎ NTFS
- 성능, 보안, 안정성, 속도 면에서 FAT 파일 시스템에 비해 뛰어난 고급 기능을 제공
- NT, 2000, XP, Vista, 7, 10등에서 사용
- 파일 및 폴더에 대한 엑세스를 제어를 유지하고 제한된 계정을 지원함
- 최대 볼륨 크기는 256TB
- 파일 크기는 볼륨 크기에 의해서만 제한됨
- 플로피디스크에서는 사용 불가
▪︎ [컴퓨터 관리] - [디스크 관리]
- 볼륨을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다.
-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할 수 있다.
- 포맷을 실행할 수 있다.
‘분석 및 디버그 로그’는 [컴퓨터관리자] - [이벤트 뷰어]
▪︎ 폴더의 [속성] 창
- 일반/공유/보안/이전버전/사용자지정으로 구분됨
- 유형, 공유설정, 아이콘변경, 복원, 보안, 위치 및 크기, 읽기, 숨김을 체크 가능
- 삭제는 ‘우클릭’ 또는 ‘delete’
▪︎ 시스템 복원 시기
- 새 장치를 설치후 시스템 불안정
- 로그온 화면이 안뜸 / 윈도우 실행 안됨
- 누락 및 손상된 데이트 파일을 이전으로 돌림
▪︎ 디스크 접근 속도를 향상
- 디스크 조각 모음, 파일읠 단편화를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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