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Tip/iOS

카카오톡 만료된 사진 복구하기 | 아이폰, iBackupBot [다운로드 링크]

by 후니팁 2020. 3. 15.
728x90

카카오톡 만료된 사진/파일 복구하는 방법

※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해당하는 작업입니다.

 이 작업은 macOS에서 진행되었습니다.

※ 캐시 데이터를 지웠다면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 원본 파일 복구는 불가능합니다.

 

카카오톡 

카카오톡은 kakao에서 2010년부터 서비스하고 있는 모바일 메신저이다.

카카오톡이라는 이름은 모바일 메신저가 주는 달콤함과 즐거움이라는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초콜릿 원료인 카카오(Cacao)에 유래했다. 하지만 Cacao는 이미 도메인으로 사용되고 있어 Kakao로 바꾸고 여기에 대화를 의미하는 톡(talk)을 붙여 카카오톡이라는 이름이 만들어졌다. 2018년 기준 전 국민의 94.4% 이상이 사용하고 있으며 단순한 대화 기능 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있는데 카카오톡의 주 기능으로는 메시지, 사진, 동영상, 음성 등 멀티미디어 전송할 수 있고 보이스톡이라는 음성 통화 기능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하고 있다.

원본 파일 저장기간

카카오톡으로 전송되는 멀티미디어(사진, 동영상, 음성) 파일은 서버에 일시적으로 저장되며, 메시지 수신 후 일정 기간이 지나면 다운로드를 할 수 없다. 참고로, 임시저장 기간은 시스템의 부하와 성능을 고려하여 수시로 변경되기 때문에 정해진 기간은 없다. (최소 기간만을 보관 후 삭제)
현재 카카오톡은 이용자의 사생활 보호를 위하여 최소한의 이용자 정보만을 처리하고자 하는 원칙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서비스 제공 목적이 완료된 이후 삭제 처리하고 있으며, 카카오톡 측에선 별도의 보관 정책을 가지고 있지 않다. 따라서 일정 기간이 지난 첨부파일은 카카오톡 상에서 확인이 어려우니 보관해야 할 첨부 파일(사진 및 동영상)은 '저장' 기능을 이용해야 한다.

 

※ 위 내용은 카카오톡 고객센터에 문의한 답변입니다.

 

iBackupBot 소개

iBackupBot은 iTunes에서 백업한 파일을 탐색하거나 보기, 내보내기 및 편집 등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iPad, iPhone 또는 iPhone touch에서 백업된 정보에는 통화기록, 메시지, 연락처, 메모, 사진, 앱 데이터 등이 있는데 iTunes에서 백업 복원 시 모든 데이터가 복원되지만 iBackupBot은 원하는 데이터만 개별적으로 선택해 복원이 가능하다.

 

주요 기능
 ▪︎ 내 휴대폰에 저장되어 있는 모든 파일들을 볼 수 있다.
 ▪︎ iBackupBot에 내장된 텍스트 편집기, 데이터베이스 뷰어, 이미지 뷰어, SMS 메시지 뷰어, 메모 뷰어, 통화기록 뷰어, 주소록 뷰어 등을 사용해 원하는 파일을 보고 편집하고 내보낼 수 있다.
 ▪︎ iBackupBot의 내장 미디어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미디어 파일을 탐색하고 내보내기 할 수 있다.
미디어 파일(카메라 롤 사진, 음성 메모, 음성 메일, 멀티미디어 SMS 메시지, APP의 미디어 파일)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설치방법

 

Download iPod software for Windows

Home - Download iPod to Computer Transfer, iTunes Backup Manager, iPod Video Converter and more... Download softwares for iPod, iPad & iPhone now. When you decide to Buy Software for iPod iPad, iPhone , there's no need to download additional software. Simp

www.icopybot.com

링크에 접속하여 시스템 요구 사항을 확인 후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다운받은 디스크 이미지 파일을 실행시킵니다. 

 

짧은 실행 과정을 거칩니다. 

왼쪽에 있는 app을 드래그&드롭으로 Applications 폴더 안으로 넣어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Launchpad 혹은 [Finder ➞ 응용프로그램] 에서 설치가 완료되었는지 확인 후 실행시켜주시면 됩니다. 

그림과 같은 창이 뜬다면 '열기' 해주시면 됩니다. 

 

복구 방법

 

지금으로부터 약 4개월 전에 주고받은 강아지 그림입니다.

이미지 좌측 하단에 '만료'라고 떠 있으며 이미지 선택 시 '원본 파일이 만료되어 파일을 불러올 수 없습니다.' 라는 문구와 함께 어두운 이미지가 나타나며 확인 어려운 상태입니다. 위 강아지 그림을 복구시켜 보겠습니다. 

 

 

iBackupBot 실행 시 왼쪽에 백업한 파일이 있으며 사용자의 기기 정보와 함께 아래 파일 개수와 용량 그리고 카테고리가 분류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 백업 파일이 미리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백업 파일이 없으신 분들은 백업을 먼저 진행해주세요.

 

 

시스템 파일에 분류된 카테고리 중 멀티미디어 파일에 'Camera Roll' 로 들어가 주세요. 

 

 

'Camera Roll' 로 들어가면 보이는 화면입니다. 상단에 표시되는 탭을 이용하여 원하는 미디어 카테고리만 탐색 가능합니다. 

 

 

이름 중 'KakaoTalk'이 들어가는 파일은 모두 카카오톡에서 주고받은 미디어 파일입니다. 

 

이미지를 오른쪽에 미디어 바로보기 뷰어를 활용하여 찾으시면 됩니다.

파일 제목과 함께 파일을 주고받은 날짜도 함께 표시되니 찾는데 도움이 될겁니다. 

 

※ 날짜가 틀린것도 있습니다.

※ 파일 정렬은 채팅방을 구간별로 나눠서 보여주지만 미디어파일을 주고 받은 날짜과 관계없이 랜덤으로 정렬됩니다.

 

 

복구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찾으면 상단에 'Export'를 이용해 파일을 내보내기 하시면 됩니다. 

 

 

'Cancel' 하시면 됩니다. 

 

 

저장할 경로를 지정하시고 'Open' 하시면 됩니다. 

 

 

선택한 파일 내보내기를 완료했다는 문구가 뜹니다. 

 

 

지정한 폴더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카카오톡 사진 및 영상, 파일 등 저장기간이 만료되어 못 보시는 분들을 위해 작성하였습니다.
복구 방법은 iOS를 이용하시는 분에게만 해당하며 Mac에서 작업하였습니다. 안드로이드를 사용하시는 분에겐 도움이 되지 못해 죄송합니다. 또한 Mac에서 작업하여 Windows가 익숙하신 분들 또한 설치방법을 설명드리지 못했습니다.

더 나은 후니팁으로 다음 게시물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